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팁 앤 테크
  • 매뉴얼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팁 앤 테크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기타 2부 - 스크립트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 (GitHub)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엔지엠소프트웨어입니다. [ 1부 ]에 이어서 VSC에서 스크립트를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GitHub을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스크립트가 짧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을테지만~ 스크립트가 복잡하고 액션이 많아지면 실수로 파일을 삭제하거나 문제가 발생해서 이전 내용으로 되돌려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이외에도 스크립트를 제작하다가 알 수 없는 에러로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안전하게 작업하려면 필수로 도입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VSC를 실행하세요.

    NGLpRPm.png

     

     

    파일의 히스토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직은 생소한 명령어들이라서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없을겁니다. 단순하게 작업 순서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깃헙 테스트 스크립트 추가

    IWkrFP0.png

     

     

    스크립트 변경

    mVKBrIX.png

     

     

    액션이 1개와 2개라서 복잡도라고 할것도 없죠? 커밋하는 스크립트와 이미지가 다수라면 어떨까요? 그리고, 액션도 많이 추가되었다면... 어떤 부분들이 수정되었는지 확인하는건 정말 어려운 일이 될겁니다. 작업이 잘못 되어서 이전 내용을 복구해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Reset (Hard)을 하게되면 이력까지 모두 삭제됩니다. 더이상 이력을 보관하지 않는다면 아래와 Hard를 클릭하세요.

    KztbDmv.png

     

     

    이력을 유지하려면 Revert하면 됩니다. ①More를 클릭하고 ②Revert this... 를 클릭합니다.

    qz4rAuR.png

     

     

    자동으로 코멘트가 추가되고, 스크립트가 이전으로 돌아갔겠죠?

    qx7C74F.png

     

     

    엔지엠 에디터에서 스크립트를 다시 열어보세요. 작업했던 내용이 사라지고 이전 커밋으로 돌아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WkrFP0.png

     

     

    깃헙에 회원 가입하면 푸시할 수 있는 워크스페이스를 할당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된 공간이라서 개인적으로 이용하기에는 좀 그렇죠^^; 깃헙도 아마... 프라이빗 공간을 주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유료일겁니다. 그래서, 소스 콘트롤뿐만 아니라 이슈 트레킹과 빌드등등...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인 경우에는 이런 솔루션을 도입하기엔 무리가 있구요. 이정도만 알아도~ 로컬에서 관리가 가능할거에요^^

     

    개발자에게 후원하기

    MGtdv7r.png

     

    추천, 구독, 홍보 꼭~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빠른 귀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귀농하고 싶은 개발자~

    감사합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1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