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팁 앤 테크
  • 매뉴얼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팁 앤 테크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에디터 사용자에게 알람을 보내는 여러가지 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엔지엠소프트웨어입니다. 이번 예제는 사용자에게 알람을 보내주는 방법입니다.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더라도~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사용자에게 알람을 보내주고, 이를 인지한 사용자는 수동으로 어떤 처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24시간 무인으로 동작 하겠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알 수 없는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사람이 개입해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물론, 서브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해결할수도 있습니다. 이 예제를 따라하려면 먼저 에디터를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를 구성하세요.

     

    1. 메세지박스 액션

    iqmPFWT.png

     

     

    실행(Control+Alt+F8)하면 입력한 내용으로 메시지 박스가 표시됩니다.

    bTeYm68.png

     

     

    메시지 박스 액션은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 종료 시간을 10으로 설정하면 10초 카운트 후 자동으로 메세지 박스가 사라집니다. 이외에도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버튼도 제공합니다. 버튼을 OK, Cancel로 설정하면 같음과 다름 조건에 설정한 아이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참고로 커스텀 모듈을 이용하면 상호 대화형 메시지 박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상호 대화형 커스텀 모듈 알아보기 ]

    g4oDepE.gif

     

     

    2. 소리 알람 액션

    소리 알람은 스크립트가 완료되거나 어떤 특정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윈도우 미디어 파일인 웨이브(WAV)가 재생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소리 파일의 위치를 설정하지 않으면 옵션에 기본 설정된 웨이브 파일이 재생됩니다. 사운드가 잘 재생되나요?

    svYYtMk.png

     

     

    알람 소리 파일의 경로를 수정하려면 옵션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완료 알람에 체크하면 스크립트가 완료될 때 웨이브 파일을 재생합니다. 기본적으로 꺼져습니다.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파일은 WAV와 MP3입니다. MP3는 무겁게 재생됩니다. 또한, 재생되는 도중에 중지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WAV파일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HVrOIlY.png

     

     

    3. 푸시불렛으로 메시지 보내기

    이제부터는 좀 더 고차원적인 알람입니다. 앞서 알아본 메시지와 소리는 같은 장소에 있어야만 인지할 수 있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항상 컴퓨터 앞에 대기하고 있을수는 없습니다. 원격지에서 모니터링하고 알람을 받아볼 수 있어야하고 제어도 가능해야 합니다. 엔지엠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원격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알아보고 여기에서는 알람을 발생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만 확인하겠습니다^^;

    [ 푸시불렛 설치하기 ]

    wI6VtWE.png

     

     

    푸시불렛은 외부 API이므로 설치와 계정 생성은 메뉴얼을 참고해서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설치 및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처럼 에디터 하단에 Pushbullet: Connected가 표시됩니다. 플레이어는 하단의 PB 스위치 컨트롤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푸시불렛은 일정 메시지 이상 전송하면 유료로 결제해야 합니다. 무료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는 500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Pushbullet 홈페이지 참고.)

    Xa4P9mQ.png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를 구성하고, 테스트해보세요. 속성의 설명을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이 테스트를 성공할 수 있을겁니다^^

    ※ 옵션에서 이미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yK4KwhC.gif

     

     

    쉽게 이미지와 텍스트를 핸드폰 또는 테블릿 및 다른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에 보낼 수 있습니다. 푸시불렛은 사용이 간편하고 안정적이어서, 텔레그램에 비해 효율적입니다. 그렇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메세지 건수가 정해져 있어서 텔레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500건 이하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 이상 모니터링용 메시지를 받아야 한다면 텔레그램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4. 텔레그램으로 메세지 보내기.

    푸시불렛처럼 텔레그램도 핸드폰 또는 컴퓨터에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API가 푸시불렛보다 복잡합니다. 하지만, 완전 무료에 원격 제어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매크로 프로그램에 더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겠지만, 메뉴얼을 참고해서 직접 계정 및 봇을 만들어야 합니다.

    [ 텔레그램 설치하기 ]

    IUydAD2.jpg

     

     

    텔레그램은 메신저라서 특별히 제한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무제한으로 메시지 및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API가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푸시불렛에서 할 수 없는 여러가지가 텔레그램에서는 가능합니다. 메시지 알람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푸시불렛, 카카오톡, 텔레그램중에 유일하게 원격 제어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원격 제어를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고 모든 컴퓨터를 한번에 리부팅도 가능합니다. 워낙 막강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텔레그램의 설정이 완료되면 하단에 Telegram: Connected가 표시됩니다.

    N3RM95K.png

     

     

    실행(Control+Alt+F8)하면 아래처럼 메세지와 이미지가 전송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 텔레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면 핸드폰으로도 전달됩니다.

    LjVL4Cg.png

     

     

    5. 카카오톡으로 메세지 보내기.

    카카오톡은 워낙 유명한 국민 메신저라서... 설치 방법은 없습니다-_-; 대부분 카카오톡을 핸드폰 또는 PC에 설치해서 사용중일겁니다. 대부분의 해외 메신저들은 API를 통해 부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톡도 동일한데요.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는 API가 생각보다 부족하고 이용하기도 어렵습니다. 뭐 개인적인 생각일뿐이니 오해하지는 마세요. 저도 외국계 기업에서 북스토어 API를 개발했었는데요. 보안을 비롯한 여러가지 난관을 극복해야하는 어려운 작업이기에 복잡해질수밖에 없기도 합니다.

    [ 카카오톡 비활성 메시지 보내기 ]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2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