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팁 앤 테크
  • 매뉴얼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팁 앤 테크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커스텀 1.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크롤링하기. (커스텀 모듈 개발 환경 만들기)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엔지엠소프트웨어입니다. 커스텀 모듈을 이용해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크롤링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크롤링에 사용되는 코딩량은 10줄도 안되지만... 부가적인 옵션들을 제공하기 위해 다소 복잡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강좌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따라해보면 웹사이트에서 크롤링하고 싶은 어떤 정보도 가져와서 처리가 가능해질겁니다. 물론, 사람마다 학습 속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일주일정도 이것 저것 만져보면 누구나 크롤링을 할 수 있을거예요^^

    PTxYS7y.jpg

     

     

    커스텀 모듈 개발 환경을 갖추기 위해 아래 주소에서 Visual Studio 2019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

    xyQLHl0.png

     

     

    Visual Studio 2019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 Installer를 실행 후 "수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6PNM13f.png

     

     

    ".NET 데스크톱 개발"에 체크하고 설치합니다. 개발에 필요한 추가 워크로드를 더 선택해도 됩니다.

    MkcrL7p.png

     

     

    이제 [ NGM 에디터 ] 또는 [ NGM 플레이어 ]를 설치하세요. 이미 설치되어 있으면 건너뛰어도 됩니다.

    img.png

     

     

    이제 기본적인 작업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Visual Studio 2019를 실행하세요. 처음 실행이라면 이겆 저것 개인화 설정을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료 라이센스로 이용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에 회원가입 후 계정을 인증 받아야 합니다.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을겁니다. 아래와 같이 관리자 권한 설정을 미리 해두세요.

    검색에서 visual studio를 입한 후 검색된 Visual Studio 2019앱에서 우클릭하세요.

    u4ks2Iy.png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

    xexvbFb.png

     

     

    Visual Studio 2019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우클릭 후 속성을 선택하세요.

    McYZEJ8.png

     

     

    고급 클릭!

    VKWMnVS.png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에 체크하고 확인 > 적용하세요.

    X71S78a.png

     

     

    이제 다시 Visual Studio 2019를 검색해서 실행해보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죠? 제 경우에는 CustomNGM 솔루션을 미리 만들어놔서 아래와 같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1poGuGl.png

     

     

    검색창 밑에 C#, Windows, 데스크톱을 차례로 선택하세요. 그리고, Windows Forms 앱(.NET Framework)을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하세요. 

    ZvjZsL9.png

     

     

    프로젝트 이름에 "CustomNGM"을 입력하세요. 다른 이름으로해도 되지만... 이 강좌를 쉽게 따라하려면 저와 동일한 개발환경을 구축하는게 좋습니다. 좀 복잡한 설명이긴한데요. 대부분의 객체지향언어들이 패키지나 네임스페이스와 같은 개념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공유되어 있는 소스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네임스페이스가 맞지 않아서죠. 물론, 솔루션 자체를 배포하면 이런 문제가 해결됩니다^^;

    AfiwHMI.png

     

     

    그림은 여러분과 좀 다르긴하지만... 아래와 같이 "CustomNGM"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후 삭제하세요.

    YmjWt41.png

     

     

    솔루션에서 우클릭 후 솔루션 폴더를 2개 추가해줍니다. 추가할 폴더 이름은 Functions, Tools입니다.

    x2R1kqy.png

     

     

    이번에는 새 프로젝트를 추가해주세요.

    BcUT1Mz.png

     

     

    처음부터 빈 솔루션을 만들고 했으면 중복되는 작업은 안해도 되었는데요. 학습 차원에서 프로젝트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방법도 같이 설명하기 위해 좀 복잡해졌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자주 해보면 도움이 분명 될겁니다-_-;

    ZvjZsL9.png

     

     

    이번에는 TestApp으로 이름을 설정한 후 만드세요.

    gvCPh0c.png

     

     

    아래 그림처럼 구성이 잘 되었죠?

    Vx70Cap.png

     

     

    잠깐 설명하고 넘어가자면~ Functions는 논리적인 폴더로 윈도우상에 물리적인 위치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좀 더 쉽게 말해서 가상의 공상이므로 하드디스크에서 저 폴더를 찾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직관적인지 못한 부분 때문에 많은 개발자(?)가 물리적인 폴더를 직접 생성해서 동기화시켜서 솔루션을 관리하곤 합니다. 이건 개발자마다 취향이라서 꼭 따라야하는건 아닙니다. 프로젝트가 많아질수록 관리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카테고리별로 잘 나누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물리적인 위치로 이동한 후 폴더를 2개 직접 생성해주세요.

    Y3n6JnE.png

     

     

    Functions, Tools 폴더를 생성하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iVuFrK2.png

     

     

    Functions, TestApp, Tools 폴더가 보이죠? Functions는 반환 값이 있는 함수형 모듈을 개발할때 사용될 폴더입니다. Tools는 반환 값이 없는 메소드형 모듈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폴더예요. TestApp은 모듈 또는 라이브러리는 GUI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런처(Launcher)를 만들게 됩니다. 쉽게 얘기하면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없는 프로그램(모듈이나 라이브러리등등...)을 실행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게임을 예로 들면, 실제 게임의 버전 관리나 게임내에서 설정할 수 없는 옵션들을 설정하고 패치하는 동안 공지사항을 보여주는등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것들도 런처에 속합니다.

     

    여기까지해서 커스텀 모듈을 개발하기 위한 준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Tools에 크롤링 프로젝트를 추가하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1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